빅데이터&저널리즘 |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월19일 오전 10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언론사 기자를 대상으로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및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했다. 언론진흥재단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솔트룩스와 함께 만든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BIG Kinds)’를 공개했다. 빅카인즈는 기존에 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던 뉴스 공공DB 카인즈(KINDS, Korean Integrated News Database System)를 바탕으로 새롭게 구축한 서비스다.

빅카인즈 서비스는 2가지로 제공된다. 하나는 일반인용이다. 뉴스 데이터를 분석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형태다. 다른 하나는 언론인이나 전문가를 위한 버전이다. 좀 더 상세한 분석을 위해 조건을 설정할 수도 있고, 분석한 자료를 내려받을 수도 있다. 시각화 도구도 제공한다.

빅카인즈는 25년치 뉴스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실시간으로도 뉴스가 계속 들어오고 있다. 뉴스가 들어오면 3단계에 걸쳐 내용을 분류하고, 중복체크를 한 뒤 뉴스 형태를 표준화시켜서 저장한다.

정보 활용은 충분하진 않다. 분석 과정에서 나오는 메타정보는 그냥 써도 문제가 없지만, 타사 기사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는 없다.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뉴스 텍스트 분석이라는 한계도 있다. 자연어처리는 무척 어려운 분야 중 하나다. ‘기부’라는 키워드를 찾고 싶었는데 ‘안기부’가 나올 수도 있다. 언론진흥재단은 기술고도화를 통해 이런 문제들을 풀어갈 예정이다.

출처 – 블로터 | 언론진흥재단, 빅데이터 뉴스 분석 시스템 공개

블로터 기사 본문을 보시면 '한국언론진흥재단 발표자료' 스크린샷이 여러장 있습니다. 사진을 퍼오고 싶었지만... 저작권 등의 문제가 어떻게 되는지 참 애매하네요 저작권 무서워요 ㅜ

빅데이터 뉴스 분석은 제가 관심있는 분야이고, 향후 굉장히 유망한 분야라 생각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무언가 만들고 있는건 알았는데, 2월부터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게 풀린다고 하네요.
Share:
domingo

domingo

글쓰는 감성개발자 도밍고입니다. IT, 책, 축구, 커뮤니티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가장 핫한 트랜드를 간단히 요약하고 코멘트를 달아 여러분들께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인사이트를 위하여!

댓글 남기기